티스토리 뷰

건강

탈모 방지를 위한 모발 건강과 식생활 규칙 알기

건강한 인생, 건강한 삶 2023. 4. 12. 17:00
728x90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진행되는 탈모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탈모는 유전과 호르몬의 영향, 외부 환경의 영향 등으로 진행됩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지금의 현대인들은 젊은 나이에도 탈모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탈모 의심 증상이 보인다면 일시적이겠지 생각하지 마시고 정확한 원인을 진단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탈모 방지를 위한 모발 건강과 식습관 규칙을 통해 탈모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탈모란 무엇인가?

탈모란 정상적으로 모발이 있어야 할 곳에 모발이 계속 빠져 없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나라 사람은 서양 사람에 비해 모발 밀도가 낮고  5만~7만 개의 머리카락이 있습니다. 하루에 50~70개 정도 빠지는 것은 정상적인 것입니다. 혹시 하루에 100개가 넘게 빠지면 다른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니 진단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으셔야 합니다.

탈모는 흉터가 생기는 것과 흉터가 생기지 않는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흉터가 생기는 탈모는 모낭이 파괴되어 머리카락이 다시 생기지 않습니다. 흉터가 생기는 탈모에는 루프스에 의한 탈모, 모공성 편평 태선, 화상 및 외상에 의한 탈모 증상 등이 있습니다. 반면 흉터가 생기지 않는 탈모는 모낭이 그대로 있으므로 증상 부위가 사라지면 머리카락이 다시 나게 됩니다. 흉터가 생기지 않는 탈모는 원형 탈모, 휴지기 타로, 모발 생성 장애 질환 등이 있습니다.

 

2. 탈모 발생 원인

탈모의 발생 원인은 다양합니다. 남성성을 상징하는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의 영향으로 탈모가 생기기도 합니다.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있습니다. 개개인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보편적으로 남성은 다량을 여성은 소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테스토스테론은 모낭에서 디하이드(DHT)로 테스토스테론으로 변합니다. 유전적인 영향이 있을 때 DHT는 모낭 세포에 작용해 모발의 굵기와 길이를 서서히 감소시킵니다. 그러다 어느 순간에는 아예 머리털이 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이마와 정수리는 특히 DHT가 예민하게 반응하는 부위입니다. 반면에 좌우 옆통수와 뒤통수는 상대적으로 덜 영향을 받습니다.

여성들은 갱년기에 노화가 진행되면서 여성 호르몬이 줄어들고 이로 인해 모발에 힘이 없어져 다량의 모발이 탈락하기도 합니다. 출산 이후의 여성들도 같은 이유로 모발 탈락 형상이 발생합니다.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할 경우는 영양 결핍으로 인해 탈모가 발생합니다. 이 밖에도 스트레스로 인해 두피에 열이 발생하여 탈모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3. 모발 건강을 위한 식생활 규칙

현대인들은 야식, 폭식, 다이어트, 수면 및 운동 부족, 음주와 흡연 등 탈모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런 생활 습관은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하고 면역기능 저하 등의 문제를 갖게 합니다. 이때 체열 불균형이 발생하면 두피로 열이 몰려 모공이 확장되고 모발의 생존 주기가 단축되어 탈모가 발생합니다. 탈모 방지와 건강 유지를 위해 평소 건강한 식생활 규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동물성 식품 및 기름진 식품 섭취를 자제하세요

2. 요리할 때 오일 없이 할 수 있는 요리 위주로 하고, 외식을 할 때도 되도록 오일이 들어가지 않은 음식을 드십시오.

3. 설탕은 최소한으로 섭취하세요. 너무 달게 먹을수록 모발에 생기가 없어집니다.

4.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콩으로 만든 두부, 두유 같은 콩류 식품은 단백질이 풍부하기에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5.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세요. 채소와 과일 속 항산화 성분들이 모발 건강을 지켜줍니다.

6. 머리의 청결함을 유지하고 보습효과가 좋은 샴푸를 사용하세요

7. 모발을 손상시키는 염색은 되도록 하지 마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건강] - 스트레스 해소 호르몬 세로토닌 활성화 방법 TOP 5

 

스트레스 해소 호르몬 세로토닌 활성화 방법 TOP 5

사람의 기분이 스트레스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 다들 알고 계시죠?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다',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다', '회사 또는 학교에 가기 싫다'와 같은 감정을 느끼신 적 있으신가요? 뭔

corothy1000.com

[건강] - 도파민 분비를 높여 일상을 행복하게 만드는 생활 습관 Top 3

 

도파민 분비를 높여 일상을 행복하게 만드는 생활 습관 Top 3

만사가 귀찮고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날이 있으셨죠? 해야 할 것은 많은데 몸은 안 따라주고, 그런 생각에 자꾸 빠지다 보니 더 우울한 마음이 드신 날도 있을 겁니다. 저 또한 그런 마음이 드는 날

corothy1000.com

이상으로 탈모 발생 원인과 모발 건강을 위한 식생활 규칙 등 탈모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탈모는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탈모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니 심신 안정에 힘쓰기 바랍니다. 또한 모발 건강에 도움 되는 식생활 습관 개선으로 건강하고 탄력 있는 머릿결 가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