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멍 빨리 빼는 법 10가지

건강한 인생, 건강한 삶 2023. 6. 17. 21:25
728x90

어딘가에 부딪쳐 아프고 멍이 생겨 불편하시죠? 이 글을 읽으시면 재빠르게 멍을 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멍 빨리 빼는 법 10가지 공유하겠습니다.

 

멍 빨리 빼는 법

 

멍 빨리 빼는 법 10가지

 

1. 냉찜질(멍 발생~48시간)

멍은 외부의 충격으로 혈관에 손상이 생겨 피부 아래에 출혈이 발생하여 생깁니다. 처음에 멍이 생기면 얼음으로 찜질하여 혈관을 수축시켜야 멍이 커지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멍을 진정시켜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아이스팩이나 얼음 등을 이용해 냉찜질을 하며 시간당 20분 정도 유지합니다. 이 과정을 멍 발생 후 48시간 동안 반복합니다.

 

2. 멍이 든 부위 높게 올리기(멍 발생~24시간)

다리나 발에 큰 멍이 들었다면 멍이 든 부위를 최대한 높게 올려 안정시켜 줍니다. 멍든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면 정체된 혈류가 내려가는 효과가 있어 원활한 혈액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휴식을 취하면서 멍이 든 부위를 움직이지 않게 조심합니다.

 

3. 온찜질(멍 발생 48시간 이후)

멍이 들고 48시간이 지나면 냉찜질을 멈추고 온찜질을 시작합니다. 멍이 든 부위에 혈액순환이 잘 되어야 피부 세포가 살아나고 치유가 빨라집니다. 천이나 수건에 따뜻한 물을 적셔 한 번에 10분 동안, 매일 2~3회 반복해서 실시합니다.

 

4. 멍이 든 부위 압박

멍이 든 부위를 탄력 붕대로 감싸면 붓기를 줄이고 멍이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다만 탄력 붕대를 너무 세게 묶으면 혈액순환이 방해가 될 수 있으니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압박하시기 바랍니다.

 

5. 비타민 섭취

비타민 B12, 비타민 C, 엽산은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부상을 입었을 때 치유력을 높여줍니다. 비타민 B12는 간과 같은 내장육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조개류, 계란, 우유 등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와 엽산은 감귤류 과일, 시금치와 같은 짙은 녹색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식사를 통해 섭취하기 바랍니다. 

 

6. 감자팩 

감자에 함유된 '솔라닌' 성분은 멍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감자를 깨끗하게 씻은 후 얇게 썰어서 멍이 든 부위에 붙이면 멍을 빨리 뺄 수 있습니다.

 

7. 약 사용하기

진통제 등의 약은 멍을 빨리 낫게 도와주며 부기를 가라앉게 합니다. 타이레놀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제가 멍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현재 복용하는 약이 있다면 의사 혹은 약사와 상담한 후에 복용 중인 약과 진통제를 같이 복용해도 괜찮은지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8. 가벼운 마사지

멍든 다음날부터 멍든 주변을 가볍게 마사지합니다. 멍든 부위 주변을 마사지하면 림프순환을 촉진해 멍이 빨리 빠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멍든 부위를 직접 압박하면 자극이 되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멍든 부위에서 2~3cm 떨어진 곳에서 마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달걀을 이용해 마사지를 하면 멍이 빨리 빠진다고 생각합니다. 멍이 생기고 바로 달걀을 이용해 마사지를 하면 달걀은 비위생적이고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가 납니다. 달걀 대신 둥근 물건을 사용해 마사지를 하시기 바랍니다.

 

9. 충분한 휴식

멍이 생긴 부위가 빠르게 치유될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또한 타박상이 악화되거나 추가 부상을 일으킬 수 있는 활동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10. 식초로 멍 문지르기

따뜻한 물에 식초를 희석해 멍을 문지르면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멍이 빨리 빠집니다.

 

멍 발생 원인

 

멍은 외부 충격에 의해 모세혈관이 손상되어 혈액이 피부 아래로 흘러나와 고이는 상태입니다. 타박상 또는 좌상이라고도 말하며 피부와 조직이 약한 사람은 멍이 더 잘 발생합니다. 특히 어린이나 노인은 혈관을 보호하는 피부 속 진피층이 약해 다른 연령대보다 멍이 더 잘 생기며, 여성이 남성보다 피부층이 얇기 때문에 쉽게 멍이 듭니다.

 

이외에도 외상, 상처, 수술이나 시술 등으로 내부에 출혈이 생겨 피가 고이면 멍이 들 수 있습니다. 비타민K의 부족이나 간이나 신장에 질환이 있을 때도 혈액 응고인자의 부족으로 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멍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지만 멍이 자주 드는 증상과 함께 코피가 나거나 지혈이 되지 않는다면 혈액 응고와 관련된 혈액, 간, 신장 질환이 의심되니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피부 노화 방지를 위한 꿀팁 3가지 피해야 하는 음식 5가지

 

피부 노화 방지를 위한 꿀팁 3가지 피해야 하는 음식 5가지

하얗고 잡티 없이 깨끗한 피부는 모든 사람의 로망일 것입니다. 게다가 피부에서 빛이 난다면 '와~ 피부 정말 좋다. 피부 좋은 건 타고나는 건가?'하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피부가 좋게

corothy1000.com

면역력 높이는 생활 속 실천 방법 7가지

 

면역력 높이는 생활 속 실천 방법 7가지

면역이란 인간이 세균이나 바이러스 같은 병원체에 대항해서 자신을 방어하고 보호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병원체는 음식과 접촉, 호흡 등을 통해 인간의 몸속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우리 몸은

corothy1000.com

도파민 분비를 높여 일상을 행복하게 만드는 생활 습관 Top 3

 

도파민 분비를 높여 일상을 행복하게 만드는 생활 습관 Top 3

만사가 귀찮고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날이 있으셨죠? 해야 할 것은 많은데 몸은 안 따라주고, 그런 생각에 자꾸 빠지다 보니 더 우울한 마음이 드신 날도 있을 겁니다. 저 또한 그런 마음이 드는 날

corothy1000.com

 

이상으로 멍을 빨리 빼는 법 10가지와 멍 발생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멍이 생기면 미관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아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닙니다. 오늘 글을 통해 멍을 빨리 제거하고 건강한 생활 이어나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